마음 이야기

그 말은 이제 그만​

일심행 2023. 5. 22. 03:39
728x90
반응형

728x90

흔히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끼리의

대화를 듣노라면

참으로 귀에 익은 소리가 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죠?

그냥 그렇게 삽니다만.

참 먹고 살기 힘드네요.

하고 맞장구치는 이런 말들을

너무 자연스럽게 쉽게 들으면서

먹으려고 살아가는 인생인 것 같아서 서글퍼지기도 한다.

사람이 안 먹고 살 수는 없다.

그러나 먹기 위해 산다는 것은

너무나도 동물적이다.

정작 굶주림에 지쳐있는 사람들은

​'먹고살기 힘드네요.'

란 말을 하지 않으며

생활에 쪼들려 쉴 틈 없이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들 또한 그런 말 할 겨를이 없다.

이들은

살기 위하여 일하는 것이지

먹기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굶주림에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생각해서라도

이제 먹고 살려면 이란 말은 그만하고

사람답게 살려면

행복하게 살려면

가장노릇 할려면

​이 정도는 참아야지요.

​아니 더 더욱 노력해야지요.

라는 말로 바꿀 수 있다면,

듣는 사람도 말하는 사람도

한결 마음이 밝아지고

그들 스스로의 삶이 긍정적일 것이다.

 

 

《나의 길은 없어도 내가 갈 길은 있다》

설봉스님 지음

 

부정적인 정서는 성격에서 나온다

​ ​ *부정적인 정서는 성격에서 나온다 ​​*단 돈 몇 백 원에 우울해하지 마라 ​​자신의 정서 지능을 이용하는 데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정서 앞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img9207.tistory.com

 

성공한 사람들 중 대부분은 실패를 겪어본 사람들이다

"인생은 10%는 우리가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달려있고, 90%는 그것에 대한 태도에 달려있다." - 찰스 R. 스윙돈 "가장 어두운 밤이 지나면 해가 떠오른다." - 톨스토이 "당신의 가능성은 언제나 무

dladnjsvkf.tistory.com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인정하고, 실패를 통해 격려와 학습의 기회를 갖습니다. 완벽하지 않음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자신을 독

img9207333.tistory.com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되기를 원한다면

인생에서 우리에게 딱 맞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는 누구와도 완벽하게 맞아떨어지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 귀

reformd67333.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