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이야기

자기 성격의 장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심행 2023. 7. 2. 01:25
728x90
반응형

심리학에서 인격은

성격과 기질을 모두 포함한다고 한다.

성격은 근본적인 사람의 특징을 보여주고, 기질은 인격에 색깔을 입혀 표시를 해주는 것과 같다고 한다.

기질이란 사람의 심리활동과 행동양식의 특징을 의미하고,

인격은 기질과 성격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성격에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데, 장점을 극대화하여 자신을 발전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김정자 옮김/스웨이 지음, 하버드대 성공학 명강의《인생은 지름길이 없다》에 보면

 

 

19세기, 프라하의 가난한 유대인 가문에서 태어난 남자아이가 있었는데,

아이는 어릴 때부터 남성스러운 기질은 찾아보기 힘들었고, 토끼처럼 온순하고 내성적이며,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주변으로부터 남자답지 못하다는 소리를 들으며 성장한 그는 항상 위축되고 주눅 들어 지냈다.

아이의 아버지는 그를 강한 남자로 키우고 싶었다. 어디서나 당당하고 늠름한 남자가 되길 바라며 언제나 엄격하게 아들을 대했다.

하지만 아버지의 거칠고 난폭한 교육에도 불구하고 아이의 성격은 변하지 않았다. 여전히 유약하고 자신감이 없었으며 소심했다.

늘 불안감에 시달렸던 아이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말투와 안색을 관찰하며 눈치를 살피게 되었다. 그리고 홀로 구석에 숨어 언제 또 상처를 받을지 상상하며 불안에 떨었다.

 

일반적으로 이런 아이는 성인이 되어도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하지만 아이는 커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는 위대한 문학가가 되었다.

이 아이는 바로 프란츠 카프카다.

 

카프카는 자신의 성격에 꼭 맞는 직업을 찾아냈을 뿐이다.

 

소심하고 예민한 사람은 신중하고 생각이 깊기 때문에 다른 영역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고 한다.

자기만의 세계에 잘 빠지는 사람은 예술, 창작 세계에서 독특한 견해를 주장할 수도 있다고 하며,

따라서 자기 성격의 장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영역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인격은 개성과 비슷한 심리학 용어로,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방식을 의미하며,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이라고 한다.

728x90
반응형